본문 바로가기

칼럼 & 사례

Chat GPT와 법률시장, 변호사 [법무법인 시우 부산 이용민변호사]

Chat GPT 및 AI가 정말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그래서 저도 한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Chat GPT를 한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 줘서 놀랐는데요. 검색결과물을 정리할때 시간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어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어떤 전문가의 업무를 대체할 정도로 발전된 수준은 아니라고 느꼈고, 언론에서의 이야기는 어떻게 보면 약간은 설레발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법률시장에서의 영향과 관련해서, 옆 나라 일본에서도 Chat GPT의 모델을 이용하여 상담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아주 간단한 사실관계의 상담에 대해서는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뉴스를 보면 한국에서도 Chat GPT의 모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다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제 우리가 마주하는 사건은 사실관계가 매우 복잡하므로, 위 서비스를 이용하여 도출된 결과가 정확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가끔은 완전히 잘못된 답변을 얻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쨌든, 멀지않은 미래에 법정에서 Chat GPT등의 AI를 이용하여 얻은 답변을 서면에 반영하여 제출하는 분들도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법무법인 시우 부산사무소의 이용민 변호사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고 다양한 기술에 관심이 많은 변호사입니다. 법률상담이나 사건위임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