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 사례

사망사건의 형사, 민사 집행과 관련된 관계 [부산 법무법인]

 

부산변호사 이용민 변호사입니다. 

 

사망사건이 발생하면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게 될까요.

 

1. 형사적으로, 교통사고의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이나, 업무상과실치사 등의 적용을 검토하고, 산업재해사고일 경우, 중대재해처벌법(가능성은 다소 낮을 수 있음), 산업안전보건법, 업무상과실치사 등을 적용을 검토하고, 강력사건인 경우, 살인, 강도치사, 강간치사, 상해치사, 폭행치사 등의 적용을 검토합니다. 

 

2. 그와는 별도로 충분한 손해배상을 받으려면 유족들이 민사소송을 진행해야 하는데, 통상적으로 위 형사사건의 결과를 참고하게 됩니다. 만약 형사사건에서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과실을 충분히 입증을 하면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씁니다. 

 

3. 문제는 가해자가 자력이 없는 경우인데,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강력범죄인 경우 가해자가 자력이 없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집행에 대한 부분도 소송 초기부터 염두에 두고 전체적인 사건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실익이 있는 경우 가압류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민 변호사는 다수의 피해자 사망 관련 사건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용민 변호사는 법무법인 시우의 파트너 변호사(부산분사무소) 대한변호사협회에민사법’, '형사법' 전문으로 등록한 변호사 수백건 이상의 , 형사사건을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민사사건, 형사변호, 형사고소 사건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의 17 우수변호사상을 수상 신뢰할 있는 변호사이며, 논스톱 국선변호인 당시 120건의 구속영장실질심사 사건을 진행하였습니다. KNN 법대로 합시다 더로이어에 방송출연 하였습니다. 법률상담 또는 사건위임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