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 사례

부산지방법원, 부산동부지원, 부산서부지원 주차장, 접근성 [부산변호사]

안녕하세요? 부산변호사 이용민입니다. 

 

부산에는 부산지방법원, 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이하 '부산동부지원'),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이하 '부산서부지원')이 있습니다. 

 

법원이 여러 곳에 있는 관계로 어느 법원인지 착각해서 다른 법원에 가서 재판에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는데요. 

 

그리고 각 법원마다 주차장 사정이 다른 부분이 있어서 자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주차장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가장 주차가 어려운 곳은..... 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입니다. 

 

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 자체가 경사진 곳에 위치하여 있고, 전체적인 주차면수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조금 늦은 경우 주차를 법원 안에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여유있게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근성 측면에서는 근처에 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자차가 없으면 접근이 불편한 편입니다. 

 

그 다음으로 부산지방법원 본원의 주차사정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주차장 자체는 매우 넓습니다만, 부산 안에서는 가장 많은 사건들의 재판이 열리는 곳이므로, 주차대기를 오래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차를 가져 올 것이라면 상당한 주차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지방법원은 지하철 3호선 거제역에서 걸어서 멀지 않으므로 접근성 측면에서는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산지방법원 서부지원은 쉽게 주차할 수 있는 편입니다. 뭐 개인적인 경험이기는 합니다만, 재판을 가서 한번도 주차때문에 기다린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여기도 주변에 많은 상가가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주차사정이 나빠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접근성 측면은 부산중심지에서 많이 떨어져 있어서 좋지 않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