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앱(게임)과 관련된 지적재산권(특허, 상표, 저작권)에 대하여

Q : 의뢰인 회사는 모바일 앱 개발 회사로 어떤 종류의 지적재산권을 등록할 수 있는 것인지 문의하였습니다. 

A : 모바일 앱과 관련하여 지적재산권 등록이 가능한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의 독자적인 구성(수행) 방법에 대하여 BM 특허 등록, 게임 명칭(텍스트 or 로고타입)의 상표 등록(보통 9류 게임소프트웨어 또는 42류 게임소프트웨어개발업), 캐릭터에 대한 상표 등록,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 등록,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등록(저작권)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BM특허는 등록률이 낮은 편인데 해당 부분을 진행하시고자 한다면 BM특허를 전문으로 하는 변리사님과 추가 상담이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각 요소에 대하여 특허, 상표, 저작권 등록이 가능합니다. 저작권과 상표는 개인이 공부하여 등록이 가능하나 특허는 변리사님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지적재산권 등록에 관하여는 여러 공공기관에서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여 보실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이용민 변호사는 여러 공공기관에서 IT, CT기업, 다른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률자문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