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 사례

[부산변호사] 변호사에게 법률상담 제대로 받는 법 [변호사상담][변호사찾기][변호사추천]

[부산변호사] 변호사에게 법률상담 제대로 받는 법 [변호사상담][변호사찾기][변호사추천]

 

매일 여러가지 형태의 상담(전화, 방문, 출장상담)을 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 봅니다. 변호사와 법률상담을 하실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전화상담보다는 방문상담

전화상담으로는 제대로 된 상담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전화로는 사실관계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변호사가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상담이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소 발품이 들더라도 방문상담을 하시는 것이 100배 낫습니다. 

 

 

 

2. 전화예약 후 방문

변호사 상담은 관례상 예약상담이 원칙입니다. 변호사는 상담 이외에도 여러가지 일(수십건의 사건에 재판출석, 기록검토, 서면작성 등)을 하기에 바쁩니다. 간혹 예약을 하지 않고 갑작스레(?) 방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변호사가 부재 중이라 헛걸음을 하실 수도 있고, 충분한 시간동안 상담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분쟁과 관련된 서류 지참(가능하면 상담 전날 Email 또는 팩스 송부)

분쟁과 관련된 서류(계약서, 차용증 등), 특히 소송이 시작되었다면 재판기록을 지참하여 오실 것을 권하고, 가능하다면 상담 전날에 변호사에게 이러한 서류를 email이나 팩스 등으로 보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가 사건의 사실관계와 쟁점을 좀더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구체적인 질문

변호사에게 문의할 사항을 최대한 구체적인 질문형식으로 적어 오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자가 사실관계를 한참 설명한 후 "승소율이 몇%입니까?" 라는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질문에 확답을 할 수 있는 변호사는 거의 없습니다. 

 

5. 유료상담

변호사가 무료상담을 하는 경우는 별로 없고,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상담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법률사무소에서는 기본 20분 이내 5만원 추가 10분당 1만원씩 가산한 금액을 상담료로 받고 있습니다. 복잡한 사건이 아닌 이상 위 3-4번만 잘 지켜져도 30분 이내에 상담이 가능합니다.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유료상담을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부산 변호사 이용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