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 사례

루나 코인 사태와 투자자들의 손해 [부산비트코인변호사]

안녕하세요? 최근에 루나 코인 사태로 인하여 엄청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많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스테이블 코인 관련 선두주자였던 루나가 이번 사태처럼 이렇게까지 순식간에 폭락할 줄은 몰랐습니다. 거래소에 따라 다르지만 외국 특정 거래소 기준 일주일 사이에 거의 99%이상 폭락하였는데요.

상당수의 투자자들이 특정가격에서 손절하지 않고 소위 '존버'를 하였다면 원금의 90%이상의 손실을 보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사태를 보면서 다소 특이했던 점이 국내/국외 거래소별로 그 코인의 가격차가 많게는 수백배 이상 났었다는 점입니다.

이번 사태로 인하여 엄청난 손실을 입은 코인 투자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을 텐데요. 이에 대하여 법적 소송을 준비하는 움직임도 다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면 코인 개발 및 운영사 그리고 또는 그 대표에 대한 소를 제기할 것인지, 특정 거래소에 대한 소를 제기할 것인지, 그리고 그 청구원인은 무엇일지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제게 상담을 오시는 분들 중 상당수는 거래소에 미상장된 소위 '잡코인'관련한 다단계 형태의 투자사기와 관련된 건이 많았다면, 요즈음은 국외 거래소에 상장된 알트코인에 관하여 상담을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인 투자와 관련하여 법적 자문이나 사건의뢰가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이용민 변호사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